작성일
2023.02.20
수정일
2023.02.20
작성자
물리학과
조회수
251

안상민·이홍석 교수팀, 양자점 나노스케일 3D 프린팅 기술 개발 (Nanoscale Adv. 표지논문-Front Cover 선정)

안상민·이홍석 교수팀은 반도체 특성을 지니면서 발광 효율이 매우 높고, 고품질인 양자점 용액을 나노크기의 구멍을 지닌 나노노즐에 주입 후 3D 프린팅할 수 있는 새로운 3D 프린팅 제조 기술을 확보했다.


3D 프린팅에서 '노즐의 크기'를 매우 작게 하면 노즐 끝의 내벽에서 작용하는 액체의 표면 장력이 매우 높아져서 높은 압력이나 전기적인 힘을 가해야만 안쪽에 있는 잉크가 밖으로 배출된다. 그러나 그 크기를 매우 작은 ‘나노스케일’로 줄게 되면 엄청난 압력과 전압을 가해도 분출되지 않는다. 이번 연구는 이러한 한계 극복을 위해 노즐 끝을 표면으로부터 수 나노미터(nm)까지 접촉 이전까지 다가갈 수 있도록 ‘원자힘 현미경’이라는 기술을 접목시켰다.


이번 연구가 디스플레이나 배터리 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노희석 교수와 포항공대 박경덕 교수가 공동 연구를 수행한 (제1저자-윤태선 학생) 이번 연구 결과는 나노 분야 세계적 저널인 ‘Nanoscale Advances (IF=5.598)’ 최신호에 표지 논문(Front Cover)으로 게재됐다.



링크: https://pubs.rsc.org/en/Content/ArticleLanding/2023/NA/D2NA00627H#!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